겨울방학 때 2달간 진행했던 앱 런칭 프로젝트를 마치고, 7박 8일간 말레이시아 & 싱가포르로 해외여행을 다녀왔다.
해외여행 중, 카카오톡 병무청메시지로 문자 하나가 왔다.
"지원하신 기술행정병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4월 24일 2시까지 육군훈련소로 입영하시면 됩니다." 라고 문자가 왔다.
문자를 보고 난 뒤는 "다행이다" 라는 생각과 "정말 군대를 가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원한 기술행정병이 혹시라도, 불합격되는 상황까지 고려했던 터라, 약간의 불안이 있었지만, 그러한 불안은 문자를 받고 사라졌다.
하지만, 문자를 받고난 뒤에는 정말 군대를 입대하는 것이 확정되었으니, 내가 정말 군대를 가게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작년 12월 말에 지원했던 "전술 C4I"에 합격하고, 나는 올해 4월 24일에 "전술 C4I"로 입대를 한다.
사실, 군대라는 게 아직 체감이 되지 않고, 내가 군대에 갔을 때 어떤 모습이 펼쳐질지 상상이 안된다. 처음에 내가 군대라는 공간에서
1년 6개월, 18개월이라는 시간을 보낸다는 것이 불공평하게 생각했다. 군대라는 공간에 속해서,
한정적인 자원을 이용해 미래를 위해 노력해야 된다는 점에 군대를 다녀오지 않는 사람들과 비하면, 불공평하다고 생각을 했다.
"군대"라는 타이틀에 대해서 벗어나올 수 없는 속박에 휩쓸렸지만, 지금 글을 쓰는 시점에선 그렇지 않다.
남들과 비교를 통해, 군대라는 제한된 환경에서 18개월을 보낸다고 생각이 들었지만, 삶은 스스로 개척하고 만들어간다는 점을 비추어보면,
어쩌면 군대라는 공간도 나의 인생에 있어서 "휴식처" 그리고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한동안 쉬지 않고, 고등학교 1학년 ~ 대학교 1학년동안 달려왔던 나를 비추어보면, 열심히 달려왔던 나에게 삶의 휴식을 주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휴식기간동안 내가 살아가며 잊고 있었던 중요한 존재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볼 시간을 가져볼 것이다.
자유의 행복, 주변 환경의 존재에 대한 행복에 대해 더할나위 없이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군대라는 공간에서 맛볼 것이다.
그렇게, 군생활을 하면서 깨닫게 된 내 삶 주변의 중요한 존재들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 후 군전역을 하고, 새로운 생활을 시작할 땐,
그 점을 잊지 않고, 나만의 인생을 행복하게 개척하고 꾸며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기에, 나는 군대라는 공간을 두려운 존재가 아닌,
"휴식처"이자, "전환점"이라고 생각이 들며, 기대가 된다.
군대는 내게, 휴식처이자, 삶의 전환점
삶의 중요한 존재들에 대한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며, 앞으로 있을 미래에 대해 고심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고민상담소
따라서, 이번 포스팅의 목적은 군대가기 전인 2달 동안 하고싶은 것들을 정리하여,
실천하려고 한다. 이는 정해진 답이 없으며, 내가 원하는 것들을 몸소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오늘부터 주어진 2달간의 시간은 정말 "나를 위한 시간"이므로, 누군가에게 조언을 얻어서 하는 행동들이 아닌,
오직, 나를 위한 생각을 행동으로 옮길 것이고, 내가 원하는, 바라는 것들을 정리해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군대라는 공간에선, 혼자서 행동할 수 있는 흔히 말하는 "사색의 시간"을 가질 시간이 주어진다. 그래서, 누군가와 함께 행동하여
성취를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을하며 미래에 대한 비전을 세우고 사회에 나와서 실천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질 시간이 주어진다. 혼자서, 생각하며 미래를 계획하고, 비전을 설계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므로, 원하는 미래를 위해서 혼자서도 주관있게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연습할 시간을 군대가기 전 2달동안 가질 것이다.
주관있으며, 오직 내가 원하는 것들을 하자
군대가기 전에 남은 2달동안은 "주관있게" 정말 내가 하고 싶었던 것들을 할 것이다.
남들이 군대가기 전에 해야되는 것들을 하는 게 아니라, 정말 나를 위해서 내가 하고 싶어서 하는 것들을 골라서 해볼 것이다.
나는 군대에서도 내 주관을 잃지않은 채 나만의 군생활을 보내며 지낼 것이기에, 주관있게 살아가볼 것이다.
군대가기 전 남은 2달은 오직 나를 위해 주어진 시간이고, 앞으로 존재할 인생에서도 돌아오지 않을 시간이다.
그러므로, 내가 원하는 것들을 하면서 내게 주어진 2달을 내가 원하는 것들을 하면서 알차게 보낼 것이다.
그리고, 생각만하지 않고 직접 그 생각한 것들을 행동으로 옮기면서,
나의 인생에서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들을 맛보며, 군대가기 전에 나만의 주관을 가지며 행동했던 것들에 대해서 하루하루의 일과를 정리할 것이다. 인생에 정답이 없듯이, 무언가의 일에 대해선 직접 해보지 않고선, 그 일에 대해서 깨닫지 못한다.
그렇기에, 이번 2달간 시간동안 정말 하고 싶었던 것들을 생각하며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두달이라는 시간은 정말 소중한 시간이다. 내가 사회인으로써 군대가기 전에 주어진 대학생 신분으로써 임하지 않고, 오직
원하는 것들을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는 시간이기에, 정말 1분 1초가 중요하다. 그런면에서 비추어보면,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1분 1초가 아깝지 않게 원하는 것들을 행동으로 옮겨야 된다고 생각한다.
군대 가기 전에 돌아보면서 후회가 되지않는 시간들을 보내도록 매번 노력할 것이고, 행동으로 옮겨가면서, 소중한 시간들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김동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주관있는 "내가 하고싶은 것들"
내게 사회인으로써 자유로운 2달동안 하고 싶은 것들은 생각해보면 새롭게 해보는 것들이라,
어떻게 실천해야되는지 잘모르는 것들이다.
그래서, 지금 머릿속에 생각해본 것들은 직접 해보지 않아서 예측이 안되는 것들이다..
내가 직접해보면, 얼마나 힘들고, 시간이 드는지도 모르겠어서, 머릿속으로만 갈팡질팡 중이다.
이번 포스팅을 기회로 직접 행동으로 옮겨보려고 한다.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은 "드럼배우기", "매일 1일 독서", "코딩공부 방향성 찾기", "주관있는 삶 살기",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 해보기 (여러 컨퍼런스 방문)", "미라클 모닝해서, 운동하기", "끌어당김의 법칙 매일매일 실천하기", "책에서 영감얻은 것들 글로 기록하기", "매일 7시에 일어나서 아침운동하고, 졸지 않고 계획된 삶 살아보기" , "집중 방해요소인 휴대폰 줄이면서, 목표한 삶 살아보기" , "내가 주어진 환경에서 정직하게 돈 벌어보기" 이다.
모두 해보고 싶은 것들이다.. 정말 많다.
그래도, 정말 모두 해보고 싶다. 1분 1초가 중요한 나만의 시간을 잘 할애해서, 꼭 군대가기 전에 모두 실천한 "내가" 되었으면 좋겠다.
# 매일 도서관 방문해서 1일 독서하기
우선, 내게 자유시간이 주어진 이상, 예전부터 해보고 싶었던 독서하기이다.
시간이 주어진 만큼, 여러 책들을 읽으면서, 나만의 가치관과 생각 그리고 관점들을 발전시킬 것이다.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매일 독서하는 것이 목표이고, 누군가에게 인정받기 위한 독서가 아닌,
오직 나의 자아 발전을 위한 독서로 나의 가치관을 굳건하게 유지하기 위한 독서를 할 것이다.
# 코딩 공부 방향성 찾기
내가 바라고 있는 목표인 "PM" , "기획자", "CEO"로써 달성하기 위한 역량은 무엇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찾을 것이다.
단순한 개념 공부 후 문제풀이가 아닌, 내게 필요한 역량을 습득하기 위한 코딩 공부를 하기위해 노력할 것이다.
내게 주어진 환경에서 어떠한 방향성으로 공부를 시작할 지에 대해서 먼저 계획을 세운 후 공부를 시작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여러 레퍼런스 그리고 컨퍼런스를 찾아보며 내게 맞는 코딩 공부 커리큘럼을 대략적으로 세워볼 것이고, 이를 위한 공부를 시작해볼 생각이다.
#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 해보기 (여러 컨퍼런스 방문)
대학생 그리고, 프로젝트 기간동안 구성원으로써 활동을 하느라, 그에 속한 사람들만 만나서 이야기를 나눠보았기에,
여러 사람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볼 시간이 없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로 군대가기 전까지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 해볼 수 있는 자리에 참석하여 내가 경험했던 인생의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볼 생각이다.
지금 생각하고 있는 건 인터넷 서칭으로 여러 다양한 컨퍼런스를 방문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보면서, 여러 시야를 얻을 수 있도록 해볼 생각이다.
# 미라클 모닝해서, 운동하기
이전부터 해보고 싶었지만, 프로젝트, 과제 등등으로 인해 해보지 못했었다.
정말 내가 주도적으로 하루에 대한 일정을 세우고 마감일정이 존재하지 않고, 오직 나의 자아 발전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서
미라클 모닝 후 새롭게 개척한 나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행동해볼 생각이다.
# 내가 현재 주어진 환경에서 민폐되지 않고 (내 역량을 발휘하면서) 정직하게 돈 벌어보기
내가 현재까지 배운 것들을 토대로 정직하게 돈 벌어보는 경험을 군대가기 전에 해보고 싶다.
나는 지난 1년간 대학교에서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웠고, 남들에게 충분히 가르쳐줄 수 있을 정도로 성장했다고 믿고 있다.
그래서, 내가 다른 누군가에게 어떤 도움을 주면서 정직하게 돈을 벌어보는 경험을 직접해보고 싶다.
이는 앞으로 많은 검색을 통해서 알아볼 생각이고, 기회가 된다면, 행동으로 옮겨볼 생각이다.
지금의 생각으로는 코딩 과외나 코딩 외주로 돈을 벌어볼 기회를 찾아볼 생각이다.
오랜만에 글을 쓰기에, 내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게 포스팅을 자주하던 시절보다 퀄리티가 떨어지는 것 같다.
정리하면, 내가 하고싶은 것들은 군대가기 전 2달동안 행동으로 옮겨가며 실천할 생각이고,
내게 주어진 2달동안 정말 후회되지 않을정도로 알차게 보낼 것이다.
소망하고 있는 꿈과 목표인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의 CEO가 되어 당당하게 미래를 설계하며 꾸려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군대가기 전 2달을 재미있게 즐겁게 보낼 것이다.
# 매일 매일 계획하며 실천하는 삶 살기
내가 가지고 있는 목표와 소망을 토대로 매일을 계획하며 실천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정말 해보고 싶은 것들이 많기에, 계획을 세우며 하고 싶은 것들을 매일 실천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나의 주관을 키울 수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의 CEO가 되어 행복과 실천을 전하는 사람이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그리고 열심히
마치며
인생에는 정답이 없듯이, 내가 계획한 2달동안의 삶은 내게 있어서, 누군가에 있어서는 정답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인생은 정답이 없으므로, 행동으로 실천하며 옮기는 사람들이 진정한 승자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매번 행동으로 옮기면서, 주관있으면서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나 자신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정리해서, 우선 행동으로 옮겨보면서 주관있는 삶을 살아가는 법에 대해서 실천해볼 것이다.
이 글을 쓴 시점부터, 앞으로의 삶의 목표를 구성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들을 본격적으로 실천할 생각이다. 내가 세운 목표는 "내게 주어진 뜻깊은 시간들을 내가 원하는 것들만을 실천하면서 주관있는 사람되기"이다. 그렇기에, 남들이 머라해도, 내가 원하는 것들을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내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우선 이전부터 해보고 싶었던 미라클모닝, 매일 1일독서를 실천하면서 앞으로의 목표를 구체화하면서 하고 싶은 것들을 정리해나가겠다.
이번 글은 오랜만에 쓰는 글이라, 다소 난잡한 점.. 이해부탁하길 바란다.
우선 글을 끄적여보면서 나만의 가치관에 따른 생각들을 정리하려고 블로그를 썼다. 미라클 모닝을해보면서
정리된 글을 작성함으로써, 나만의 글을 보여주도록 하겠다.
다이어리를 따로 작성하면서, 정말 알차게 보낼 시간들을 계획 해보겠다.
'💭 경험&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험] AWSKRUG 스타트업 소모임 "덕업 일치를 넘어서" (0) | 2023.03.10 |
---|---|
[생각] 나는 누구인가? (0) | 2023.03.07 |
[생각] 자기 주관있는 삶이란 (0) | 2023.02.11 |
[생각] 데모데이 신청... (5) | 2023.02.02 |
[생각] "우아한 형제"는 유니콘 기업 (2) | 2023.01.12 |